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서울대학교 BK21 플러스 경제학 사업단 계약교수 규정
 
제정 2014년 1월 13일
1차 개정 2014년 9월 15일
2차 개정 2016년 10월 27일
3차 개정 2017년 2월 1일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서울대학교 경제학분야 BK21 플러스 사업단(이하 “본 사업단”이라 함)이 신진연구인력(박사후과정생과 계약교수) 중 계약교수를 채용하여 연구 및 교육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자격) 본 사업단에 참여하는 계약교수는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1년 이상의 교육ㆍ연구경력을 갖춘 자 또는 과제수행에 적합한 능력을 갖춘 국ㆍ내외 경제학자 또는 전문가로서 서울대학교 교원 임용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제3조(임무, 권한 및 처우) ① 계약교수는 본 사업단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연구 및 관련업무에 종사하여야 하며, 필요시 교육도 담당하여야 한다.
② 계약교수는 BK21플러스사업이 개최하거나, 지원하는 학술 행사에 적극 참석하여야 한다.
③ 계약교수는 학내 보직을 맡을 수 없으며, 교수회의에서 의결권을 갖지 아니한다.
④ 계약교수의 보수는 BK21플러스 관리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연봉제로 하며 실적과 능력 및 경력 등에 따라 결정한다.
⑤ 계약교수는 교육․연구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사업단의 장 및 대학의 승인 하에 주․야를 불문하고 학기당 6학점 이내의 교외 강의(사이버강의 및 평생교육원 강의를 포함한다.)를 할 수 있다. 다만 이 강의의 범위에서 환자 진료 등 의료행위는 제외한다.
⑥ 계약교수는 BK21플러스사업 참여인력 서약서 및 개인정보 수집・활용・제공 동의서를 작성하여 사업단(팀)에 보관하여야 한다.
⑦ 본 규정에서 정한 내용 이외에 계약교수의 복무에 관한 사항은 서울대학교 교육공무원 복무관례에 따른다.

제4조(선발) ① 본 사업단의 운영위원회는 계약교수의 선발을 위해서 일정기간의 채용공고를 한다. 공고 기간은 1개월 이상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해 달리 결정할 수도 있다.
② 지원자는 소정의 신청서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1. 대학교원공개채용지원서 2부
  2. 연구실적물 편(권)당 3부(1부는 원본)
  3. 학력 및 성적증명서(대학 및 대학원) 각 1부
  4. 경력증명서(임용후보자로 결정된 자에 한하여 추후 제출해도 무방하며 이력서에 기재된 모든 경력을 증명함) 각 1부
  5. 연구계획서 1부
  6. 자기소개서(주요 연구업적과 수상 경력 등) 각 1부
  7. 추천서(동일분야 전공자 2명 이상) 각 1부
③ 계약교수의 선발절차는 1차로 서류전형, 2차로 면접심사를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④ 계약교수는 연구내용과 연구의 학문적 업적(50%), 연구내용에 나타난 학문적 잠재력(50%)을 기준으로 본 사업단 운영위원회의 평가를 통해서 선발한다.
⑤ 계약교수 중 자교 학사학위 취득자의 비율과 자교 박사학위 취득자의 비율이 각각 3분의 2 이내로 한다. 다만 지원 인원이 3명 미만이거나, 계약교수가 자교 학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하더라도 그 학사학위 또는 박사학위 전공분야가 사업단에서 교육ㆍ연구에 전념할 전공분야와 다른 경우에는 자교 학사학위 또는 박사학위 취득자로 계산하지 아니한다.

제5조(임용계약기간) ① 계약교수의 임용계약기간은 1년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2년 이내에서 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해 달리 결정할 수도 있다.

제6조(연임) ① 계약교수는 본 사업단의 운영위원회 결정에 의하여 최대 4년 이내에서 연임할 수 있다. 운영위원회는 내규로 연구원의 연임회수에 제한을 둘 수 있다.
② 연임여부는 계약교수의 임용 기간 내 연구업적, 사업단 활동 참여 및 기여실적(행정업무, 각종 사업단 활동 참여)에 대한 평가에 따라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7조(사임) 계약교수는 임용계약기간 중이라도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사임할 수 있다.
① 이 규정이 정하는 연구원의 임무 및 활동상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계약기간 중이라도 운영위원회의 의결로 채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② 사업단장을 포함한 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연구원에게 매년 업적평가와 역량평가를 수행하여 우수한 실적 등을 기초로 성과급을 지급할 수 있다. 특별성과급은 퇴직금 산정 시 기준이 되는 평균임금에는 반영하지 않는다.
③ 업적평가에 따른 특별성과급 산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연구원이 해당 참여기간 내에 논문을 게재 할 경우, 아래와 같이 국외학술지 300만원, 국내학술지 150만원 내에서 공저 및 공동 논문의 경우, 인문사회 분야 연구업적별 평가기준을 반영하여 지급한다.
   - 국제저명학술지(SSCI급) : 300만원
   - 기타국제학술지 : 150만원
   - 국내등재학술지 : 150만원
   - 국내등재후보학술지 : 120만원
④ 특별성과급은 당해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의 출판일 익월 급여일에 지급한다.
 
부 칙
 

제1조(시행) 이 규정은 본 사업단의 사업이 시작되는 날로부터 시행한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